발전기금이란

대학 발전기금이란 대학의 경영 유지에 필요한 대원조성을 위하여 대학의 구성원이나 외부인의 기부에 의하여 출연 받은 현금을 비롯한 동산, 부동산, 유가증권, 도서, 골동품, 고서화 등의 문화재와 실험실습 기자재 등의 교육용 물품을 포함해 자산 가치가 있는 유형의 자산을 말합니다.
사립대학의 대학 발전기금은 각종 법률이나 규칙에서 기부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요건을 충족하여야만 합니다. 대학 발전기금이 기부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재무·회계 규칙에 의해 교비회계로 입금된 금품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경우, 재정 수입은 크게 등록금, 정부 지원(연구비 지원 포함) 및 기부금 수입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기부금 유치는 현대의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대학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발전기금의 필요성

대학의 경쟁력은 대학의 재정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재정이 풍부한 대학은 우수한 학생 유치(장학기금), 우수한 교수 초빙(연구기금), 우수한 시설 확보(건축 및 설비기금) 등을 바탕으로 짧은 기간에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전기금을 통한 재정 능력 향상은 대학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나누는 아름다움! 함께하는 기부사랑!으로 매미래가 촉망되는 인제에 힘을 모아 주십시오.
그 힘으로 민족의 대학, 세계의 대학으로 인제대학교의 미래를 열어 나갈 겁니다.